본문 바로가기

미국 이민 이야기/미국 생활

미국에서의 토렌트? 불법 다운로드?

때는 이민 직후


이민 와서 물론 당연히 정신 없지만


시차 적응도 아직이고 집에서 뭔가


바쁠 것 같지만 할게 마땅히 없는


그런 애매한 때










영화가 보고싶어서 다운로드를 시도해보았다










우선, 불법다운로드의 정의가 무엇인지


알아야할 필요가 있는데


글을 쓰고 있는 나도 잘 모르겠다





불과 얼마전 까지만 해도


모든 다운로드 자체가 불법이다 라는 정의가 있었는데


요즘 모든 다운로드가 합법이라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슬로건을 내 걸고


창과 방패의 대결이라며 법적 분쟁까지 하고 있는 걸 보면


알다가도 모르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모든 다운로드는 불법"이라고 보는게 맞는 것 같다


P2P 사이트에서 돈을 주고 받는 경우도 마찬가지


토렌트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한 다운로드는 불법이지만


P2P 사이트에서 100원이라도 결제를 하고 다운 받는건


합법이지 않느냐?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불법이다





정확한 정의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보는게 맞는 듯 하다








본론으로 돌아와


그렇게 미국 이민 직후 심심할 무렵


불법 다운로드를 시도하게 되었다






그때는 그냥 아무 생각 없었다


한국에서 불법 다운로드를 한 적은 없었지만


보고싶은게 있으면 토렌트를 이용하면 된다고


적지 않은 사람들이 말 했으니


그런가 보다 하고 살았던 것 같다


( 그 땐 뭔가 영상 컨텐츠를 다운받아 본다는 것 자체에 흥미가 없었다 )







미국에 와서 그 말이 생각나


그럼 심심한데 보고싶은 것 좀 볼까 하고


영화들을 막 다운받기 시작했다






액션 위주의 영화들


그렇게 다운받아서


하루이틀정도 즐기고 있는데











엄마가 심각한 표정으로


인터넷 회사 Verizon 에서 메일이 왔다고 하더라





뭔 내용인고 보니까






불법 다운로드 경고문


몇년도 몇월 몇일 몇시 몇분에 어떤걸 다운 받았는지


아이피주소 어디어디


다 나오더라







소름이 돋았고 아차 싶었다






걸린 영화는 헝거게임 모킹제이


안그래도 개봉한지 오래된 영화가 아니라


회사와 배급사에서 한창 모니터링을 할 때 딱 걸린 것





정말 심장이 덜컹했다


그런데 한편으론 받은 영화는 여러개인데


저것만 걸렸다니 좀 의아했다







바로 인터넷을 켜고 알아보았다


미국 불법 다운로드 처벌 부터 시작해서


기타 등등








알아본 결과로, 당장 문제 될 것은 없었다







불법 다운로드로 6번 걸리게 되면


어마어마한 인터넷 속도 저하의 처벌을 받게뇌는 것


말이 속도 저하지


사용할 수 없을 정도의 인터넷 속도였다







처벌도 처벌이지만


6번의 기회를 준다는것에 놀라면서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다시는 불법 다운로드를 하지 말아야겠다 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고 했던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너무나 보고싶은 영화들이 마구 생겨나기 시작했고


집에서 편히 쉬며 영상 컨텐츠를 보는 것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다










얼마전의 그 두려움도 잊어버리고


온갖 유혹의 생각들이 끊이지 않고 떠오르는데


" 오래된 영화는 괜찮지 않을까 ? "


" 그 때도 다른 영화 많이 받았는데 왜 헝거게임만 걸린거지 ? " 


" 특별하게 걸리는 영화사가 있는건가 ? "


이런 생각들이 마구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정말 가슴 졸이면서


보고싶은 영화를 다시한번 다운로드를 시도해보았다



( 미쳤던 거지 정말 )










뭐 결과는 그렇다


한두편 다운로드 받아보니까 문제 없길래


( 문제 없다는 말은 메일이 오지 않길래 ) 


괜찮은 줄 알고


심심할 때마다 한두편씩 도 다운받아 보기 시작했다






한달정도 지나서


또 한편의 영화가 걸리고 말았다










부모님도 화를 많이 내셨고


나도 내가 미쳤었구나 하고 그 때 깨닫게 되었다










6번의 기회도 많이 주는 거네 라고 생각했던 나에게


순식간에 2회 경고를 먹고나니


이젠 심각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아, 모니터링 하고있는데 걸리면 걸리는 거구나


여러 영화를 받았는데 또 하나가 걸려서 걸린거구나


이런 한심한 생각도 들더라...








토렌트로 다운 받은 영화를 지워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다 지워버리기에 이르렀고


( 사실 이미 다운 받은 것을 지운다고 달라지는 것도 없었다 )


다시는 불법 다운로드를 하지 않았다










그리고 또 한달정도 후


부모님에게 또 한통의 메일이 왔다




" 불법 다운로드 경고 3회 일시 / 내용 "







어이가 없었다


이번엔 정말 한게 없었다 사용한게 없었는데


부모님도 나도 얼이 빠져서


내용을 잘 확인해보는데






불법 다운로드의 일시가


바로 오늘 현재 날짜와 시간





정말 말이 안된다 


최근 아무도 다운로드를 한게 없는데




뭐지 하면서 내용을 보아하니


약 한달 전 내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며 다운 받았던 영화의 이름이 적혀있었다






??





순간 이게 왜 지금 불법 다운로드가 되었다고 나오는거지? 라고 생각하며


그때 분명히 영화자체도 그냥 지워버렸는데? 라고 생각하며


내 컴퓨터로 가서 확인을 해보니 이랬다






"토렌트" 라는 프로그램 특성상


다운로드를 하고 나면


데이터 ( 마그넷 주소 ) 가 토랜트 프로그램 안에 계속 남아있는데


딱히 삭제를 하지 않으면 계속 ' 배포중 ' 이라는 말과 함께 계속 유지된다







그렇다


다운 받은 영화 자체는 지웠지만


토렌트 프로그램 안에서 마그넷 주소, 즉 불법 다운로드로써


우리 인터넷을 통해 내 컴퓨터와 연결이 계속 되어있었고


그게 뒤늦게 걸린 것이었다










그제서야 토랜트 창에 있던 모든 것들을 우측 클릭해서


데이터와 토렌트 둘다 삭제 를 분명히 눌러주고






바보같은 나 때문에 3번씩이나 불법 경고를 받은것이


내 자신이 너무 한심했다










이러면서 배워가는거지 싶기도 했지만


충격적이었다










결론이다 절대 걸리지 않았다고해서


불법다운로드를 하지는 말자






내가 쓴 글을 보고


그럼 다운로드 빨리 받고 데이터와 토렌트를 다 지워버리면 되겠네


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래도 하지말자







6번 걸리고 나면 뒷감당 되지 않는다


신용부터 시작해서 정말 무섭게 처벌 받는다고 하니까


안하는게 제일 좋다 하지말자










나도 가끔 한국 예능이나 TV 프로그램이 보고싶을 때


이상하게도 무료로 스트리밍 제공을 해주는 사이트가 있더라





합법인지 불법인지 알 수 없지만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통해서


다운받지 않고 그냥 시청한다






만약, 스트리밍을 제공해주는 사이트가 좀 이상한 사이트이거나


위험한 낌새가 있다면


인터넷 사에서 ( 우리의 경우는 Verizon ) 경고 창을 띄워주고


접속을 사전에 차단한다



" Bad Request " 


이런식으로 말이다





또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하나정도 이용하고 있다면


의심가는 사이트들은 사전에 차단이 가능하니까


자기도 모르는 사이 휘말릴 수 있는 불법 인터넷 다운로드에


엮이지 않도록 조심하자










두번이나 걸리고 나서도


뒷처리를 깔끔하게 하지못한 내가 바보같기도 하지만





어쨌든 미국땅에서 불법다운로드는 하지 말자


토렌트 완전 삭제 !